한국토지주택공사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 – 고양 창릉 / 부천 대장

6월 1일 ‘남양주 왕숙2지구 도시기본구상 공모’ 결과 발표로, 3기 신도시 5개 지구 중 3개 지구의 청사진이 마련된 데 이어, 오는 8월 말이면 나머지 2개 지구의 밑그림도 완성될 전망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3기 신도시 2차 대상지인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지구를 대상으로 한 ‘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를 개최한다.

서울 바로 옆 GTX-A가 지나가는 자리에 위치한 ‘고양 창릉’ 지구는 3기 신도시 대상지 중 ‘남양주 왕숙’ 지구 다음으로 큰 규모로, 총면적은 246만 평, 공급 주택은 3만 8천 호에 달한다. 가용면적의 40%인 41만 평을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권역별로 공원을 조성하는 등 총 1백만 평 규모의 녹지를 확보하며, 지구 중심을 흐르는 하천 정비사업과 연계하여 호수공원까지 조성하는 게 계획의 골자다.

‘부천 대장’ 지구는 김포공항 바로 아래에 위치한 104만 평 규모의 부지로 이곳에는 총 2만 호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다. ‘고양 창릉’ 지구와 마찬가지로 가용면적의 약 40%를 자족용지로 조성하여 지능형 로봇, 항공·드론 등의 신사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하고, 이러한 산업시설과 더불어 스포츠센터, 체험학습장 등의 복합문화시설도 계획하여 산업과 여가가 공존하는 도시를 구현하고자 한다.

참가를 원하는 업체는 두 지구 중 하나를 대상으로, 대상지 전체에 대한 도시 기본구상, 특화구역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첫마을 시범단지 계획을 제안하면 된다.
현장설명회는 6월 23일 진행되며, 전일 오후 3시까지 공식 이메일을 통해 사전 신청한 팀에 한해 참여가 가능하다.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라는 3기 신도시 조성 목표에 걸맞은 창의적 제안을 기다린다.

1. 참가자격
필수분야(건축, 도시)를 포함한 전 세계 관련 분야 업체 (1팀 6개 업체 이내)

2. 일정
(1) 등록: 7.17(금)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 등록)
(2) 현장설명회: 6.23(화) 오전 10시 (이메일 사전 신청)
(3) 질의접수: 6.26(금)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 질의게시판)
(4) 질의회신: 7.3(금) 오후 3시 (홈페이지 공지)
(5) 제출: 8.24(월) 오후 3시까지 (방문접수)
(6) 발표: 8.31(월

3. 제출물
– 도판 (A0, 4매)
– 계획설명서 (A4, 단면 65면 이내, 15부)
– USB (2개, 도판, 계획설명서, 제출서류, 조감도 등 이미지 자료 수록)

4. 심사위원
– 이상대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원, 도시)
– 한효덕 (LH토지주택대학교, 도시)
– 김현수 (고양창릉지구, 단국대학교, 도시)
– 이제선 (부천대장지구, 연세대학교, 도시)
– 이규인 (아주대학교, 건축)
– 유석연 (서울시립대학교, 건축)
– 오승훈 (경기대학교, 교통)
– 성종상 (서울대학교, 조경)
– 박인권 (예비심사위원, 서울대학교, 도시)

5. 시상내역 

최우수(1) 각 지구별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수립용역 및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용역의 우선협상권
고양 창릉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비 23억 원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 용역비 59억 원
부천 대장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비 13억 원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 용역비 59억 원
우수 (1) 1억 원
장려 (2) 7천만 원


6
. 문의
이메일: lh@lhurbandesign.org
홈페이지 바로가기